홋카이도    맛기행    이바라키    고치현    온천   

  • 일본관광신문

tokushima_title.gif

tokushima_map.gif

시코쿠의 동남부에 위치하고 세토내부터 태평양에 걸쳐 아름다운 해안선이 이어져 있다. 총면적의 약 8%가 산지이기 때문에 높은 산이 많고 계곡이 깊다. 또한 온난, 다습, 다우의 적당한 기후적 요건과 시코쿠 제일의 요시노강의 혜택으로 1차 산업이 크게 발달하였다. 시코쿠 제일의 요시노강 상류에는 오보케코보케 계곡이 유명하고, 하류로 내려가면 우따즈 거리와 아이조메 염색, 도자기를 비롯한 관광 시설이 즐비해 있다.

tokushima_01.gif

▣ 현의 로고
도쿠시마현의 로고는 일반인의 공모에 의해 결정한 것입다. 「とくしま」의 「とく」를 도안화해 아스카와 한 것으로, 융화, 단결, 웅비, 발전의 현 정세를 간명하게 표현하고 있다.

tokushima_02.gif

▣ 현의 꽃 - 귤나무의 꽃
귤과에 속하며, 매년 5월 중순무렵 하얀 작은 꽃을 피워, 옛부터 도쿠시마현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과실은 산뜻한 미각으로 사랑받아 현의 특산품이 되고 있다.

tokushima_03.gif

▣ 현의 나무 - 양매
아와번(阿波藩)시대에는 금목으로서 보호되어 메마른 땅에서도 생육할 수 있어, 비료나무로서 산림에 심어진 것도 있다. 도쿠시마의 양매는 과실로서 유명하며, 초여름에 붉게 익어 미각적으로 우리를 즐겁게 해 준다.

tokushima_04.gif

▣ 현의 새 - 백로
현내에서는 코마츠시마시 타츠에쵸(小松島市立江町)를 중심으로 많이 서식하고 있다.
백로는 습지나 물가에 있는 삼림이나 대나무숲 등에서 서식·번식하고 있다.
백로의 아름다운 순백의 모습은 평화의 상징으로서 현민에게 친숙해져 있다.

▣ 장기계획
『いのち輝く世界の鄕とくしま』
아카시(明石) 해협 대교나 고속도로 등 교통 기반의 정비로 인해, 사람들의 행동 범위가 확대하는 것과 동시에 정보 통신의 혁명과 아울러, 도쿠시마현은 새로운 대교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한편, 아동·고령화가 진행되어, 경제와 사회의 구조가 지금까지와는 크게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시대를 앞두고, 장래의 확실한 설계도를 그려, 미래를 창조 해 나가기 위해「도쿠시마현 신 장기계획」을 책정 했다.

tokushima_05.gif

이 계획은 아카시(明石) 해협 대교 개통 후, 21세기를 전망해 새로운 시대의 현 만들기의 목표와 실현을 위한 길을 나타낸 것이다. 시대의 큰 변화와 조류 등 새로운 징조를 확인하여, 우리의 자산인 풍부한 자연이나 문화, 개성적인 산업이나 기술 등을 살리면서, 모두의 지혜나 힘을 합해, 생명이 빛나는 세계의 시골과 도쿠시마의 실현을 목표로 움직이자.
21세기 초두를 전망하면서, 평성(平成)9년(1997년)부터 평성(平成)18년(2006년)까지 10년간을 계획 기간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