홋카이도    맛기행    이바라키    고치현    온천   

  • 일본관광신문

kitakusyucity_title.gif

kitakusyucity_map.gif kitakusyucity.jpg

▣ 기타큐슈에서 도쿄까지
2시간

▣ 유 래
1963년 신도시 발족 때 시(市) 이름을 전국에 공모하였다.

▣ 기타큐슈시 르네상스
1963년에 5개 시를 합병으로 만들어 생긴 큐슈의 인구 첫 100만 도시. 소재형 산업을 기반으로 한 종래의 지역경제구조로부터의 전환을 촉진하여 21세기로의 새로운 도시 만들기를 목표한 '기타큐슈시 르네상스구상'을 추진하고 있다.

▣ 국제 테크놀로지 도시로
물과 나무와 만남의 '국제 테크놀로지 도시'를 구상 주제로 하여 5개의 도시상을 세우고 국제경제 발전을 맡은 창조적인 산업도시로서의 재생을 목표로 한다. JR 코쿠라(小倉)역 주변의 도심기능 강화를 위하여 컨벤션센터·상업시설을 집약, 98년 아시아 태평양 임포트마트(AIM)가 완성하였다.

▣ 기타큐슈 학연도시
'규슈북부 학술연구도시 정비구상'의 하나에 위치 지어진 일부분을 학술·연구 기능이 집적하는 아카데미아 존으로서 정비하는 구상. 현재 거점지구 약 335ha 중 121ha를 제1기 사업구역으로서 정비, 이미 많은 대학·연구기관의 진출이 형성되어 있다.

▣ 레트로 지구
'포트·모지'의 이름으로 세계에서 알려져 있는 몬시(門司)항의 역사적인 건물군을 이국 정서가 풍기는 관광 스포트로서 95년에 재생, 현재 제2기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 문화 시설
산업의과대학, 큐슈공업대학, 기타큐슈대학, 현대미술 센터, 자연사박물관, 국제 동아시아 연구센터, 기타규슈국제회의장, 여성센터 등이 있다.

▣ 특산품
철강, 위생도기, 산업용 로봇, 죽순, 양배추 등

▣ 관 광
코쿠라(小倉) 성, 스페스월드, 간몬쿄(關門橋), 그린파크 등

▣ 일본 제일
죽림 면적(1,400ha), 물시계, 겐페이단노우라 합전벽화, 움직이는 조각, 철의 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