홋카이도에서부터 규슈까지,
일본 레일패스를 알면 일본여행이 보인다!

일본을 여행하는 이들의 가장 큰 고민, 바로 얼마나 경제적으로 편리하게 일본을 여행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다. 모처럼의 일본여행인 만큼 보다 적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코스를 둘러보고 싶은 여행자라면 한번쯤 생각해둔 것이 일본의 레일패스. 저렴하고 편리하게 일본을 여행할 수 있는 레일패스만 챙겨도 일본여행이 2~3배 편리해진다.

●일본 전국을 패스 한 장으로! JR패스(JAPAN RAIL PASS)
JR패스는 일본 내 철도회사인 JR그룹 6개사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통합형 열차승차권으로, JR홋카이도, JR히가시니혼, JR도카이, JR니시니혼, JR시코쿠, JR규슈 등 6개 권역으로 나뉘어진 일본 전국을 가장 편리하고 저렴하게 여행할 수 있는 대표적인 레일패스이다.   
JR그룹이 운영하는 철도를 비롯해, 버스, 페리선박 등을 이용요금에 관계없이 일정기간 동안 자유롭게 승하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JR그룹의 전 철도노선의 신칸선(단, 노조미호 제외), 특급, 급행, 쾌속, 보통열차를 JR패스 한 장으로 이용할 수 있다.
패스는 유효기간에 따라 7일권, 14일권, 21일권의 3종류가 발행되며 각 일자별로 다시 그린(우등)과 보통의 두 종류로 나뉘어 진다. 그린의 경우 대부분 장거리 신칸센에 적용되는 좌석등급으로 JR패스-그린을 구입한 여행자만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 JR패스(보통)를 소지한 여행자의 경우 지정석이 아닌 자유석(입석포함)만 이용할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통합형 JR패스 외에도 도쿄를 중심으로한 히가시니혼(東日本), 오사카를 중심으로하는 니시니혼(西日本), 홋카이도 등 독립구간에 한정된 패스도 발매되어 여행범위가 적은 여행객이 보다 저렴하게 패스를 구입할 수 도 있다.
JR패스는 일본에 관광 또는 비즈니스 등의 목적으로 방문한 방일여행자를 위한 특별할인티켓인 만큼 일본입국 시 재류자격이 90일 이하의 단기체류 상륙허가(Temporary visitor)를 받은 해외여행객만이 구입,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한국은 일본비자가 면제된 만큼 일반 여행객들은 별도의 비자신청 없이 일본공항입국 후 입국심사 시 단기체류 허가증(스티커)을 자동으로 교부받게 되며, 이 단기체류의 입국 스티커가 여권에 부착되어 있어야만 JR패스를 구입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때문에 한국인 유학생이나 주재원, 취업자 등은 외국인이라 해도 JR패스를 구입하거나 사용할 수 없다.
구 분그린(우등)보통(일반)성인어린이성인어린이7일 권37,800엔18,900엔28,300엔14,150엔14일 권61,200엔30,600엔45,100엔22,550엔 21일 권79,600엔39,800엔57,700엔28,850엔JR패스의 구입은 일본 입국 후 현지에서 구입이 불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출발 전 한국 내 대리점 또는 취급점(주요 여행사)을 통해 교환권을 구입하고, 일본 입국 후 JR주요 역에서 JR패스로 교환하여 이용하게 된다. 교환을 위해서는 한국에서 구입한 교환증과 함께 90일 단기체류 자격을 가진 외국인 여행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여권을 제시하여야 하며, 교환증을 가지고 있더라도 여권이 없거나 단기체류 여행자가 아닐 경우 JR패스를 교환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www.japanrailpass.net

●방학시즌, 가장 저렴하게 일본을 즐기자! 청춘18티켓(靑春18きっぷ)
JR의 보통열차(각종 쾌속열차 포함)를 금액에 관계없이 마음껏 승하차 할 수 있는 일본에서 가장 저렴한 철도패스인 청춘18티켓은 JR패스를 발매하는 JR그룹이 판매하는 기간한정 할인티켓이다. JR그룹의 보통열차노선, 노선버스, 페리 등 히가시니혼, 니시니혼 등 구역에 관계없이 어떤 노선이라도 자유석에 한하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JR패스가 신칸센, 특급 등의 고가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것과는 반대로 청춘18티켓은 저가의 완행열차(일부 쾌속열차 포함)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차이점이다. 
11,500엔으로 저렴한 만큼 1년 내내 판매되는 상시상품이 아닌 일부 기간에 한정하여 판매하고 이용에 있어서도 정해진 기간 내에만 이용할 수 있는 제약도 따르지만 가장 저렴하게 일본 전국을 여행할 수 있어 대학생 및 배낭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티켓의 명칭에 ‘18’이라는 숫자가 있어 청소년 또는 18세 이하 미성년자만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으나 국적,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라도 해당기간에 자유롭게 구입하고 이용할 수 있어, 신칸센 이외의 모든 보통열차를 횟수에 관계없이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구 분판매기간이용기간판매가격봄 시즌2.20~3.313.1~4.1011,500엔여름시즌7.1~8.317.20~9.10연말연시12.1~1.1012.10~1.20티켓의 구입은 일본 내 현지 JR히가시니혼(JR東日本) 주요역의 미도리노마도구치(みどりの窓口), 뷰 프라자(びゅうプラザ) 및 일본 내 주요 여행사 카운터를 통해 가능하며, 5회권(11,500엔)이 한 세트로 구성되어 한 사람이 5일간 사용하거나 5명까지의 그룹이 동시에 1일간 사용가능한 무기명식 승차권방식으로 역 개찰구에서 티켓을 제시하는 것만으로 열차에 탑승할 수 있다.
발매일은 매년 봄방학 기간, 여름방학 기간, 연말연시의 3회로 각 연도별로 세부일자에는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출발 전 확인이 필요하다.

●간사이를 3일간 자유롭게! 간사이스루패스(KANSAI THRU PASS)
간사이 지역의 버스, 지하철, 철도노선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간사이여행의 필수품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간사이스루패스는 간사이 지역 교통기관협의체인 간사이스룻트협의회가 발매하는 교통패스로 JR노선을 제외한 간사이지방 총 42개의 전차,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노선을 2일 또는 3일간 정해진 기간 내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외국인 여행자를 위한 정액제 교통카드이다. 마그네틱타입의 자동개찰카드이기 때문에 낯선 외국에서 일일이 탑승권을 구입해야하는 불편함도, 탑승권을 사기위해 전철역을 방황할 필요도 없이 여행의 귀중한 시간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JR노선을 이용할 수 없지만 JR노선을 대체하는 거미줄 같은 지하철과 민영전철 등이 잘 갖추어져 아무런 불편 없이 오사카, 나라, 교토, 고베, 와카야마 등 광대한 간사이 주요 관광에이리어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다.
타 패스와 달리 비연속식이 장점으로 3일권이라면 1일차에 이용하고 2일차, 3일차를 쉬었다가 4일차와 5일차에 이용하는 방식도 가능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자신의 여행스케줄에 맞추어 패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도 있다. 티켓은 2일권과 3일권의 두 종류가 마련되어 있다.
특별한 구입자격이나 제한 없이 간사이지방을 여행하는 여행자라면 누구라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격은 2일권의 경우 3,800엔. 3일권의 경우 5,000엔 이다.
구입은 일본 현지 및 한국 내 20여 대리점(취급 여행사)을 통해 구입이 가능하며, 일본에서의 구입의 경우 간사이국제공항 여행카운터, 오사카 비지터스 인포메이션 센터(난바/신오사카/텐노지/USJ/우메다)에서 가능하다.
구 분가격성인어린이2DAY3,800엔1,900엔3DAY5,000엔2,500엔마그네틱 카드방식인 만큼 우리의 지하철티켓과 마찬가지로 티켓삽입구에 삽입하는 것만으로 자동 정산되며, 버스의 경우 카드를 운전수에게 제시하는 것만으로 횟수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다. ☞www.surutto.com

●나고야와 오사카를 함께 즐기자! 긴테츠레일패스(KINTETSU RAIL PASS)
나고야를 중심으로하는 주부지역과 오사카를 중심으로하는 간사이지역을 운행하는 긴키철도(주)가 발매하는 레일패스로 나고야와 간사이 지역 4개 현을 운행하는 긴테츠철도 전선의 보통 열차를 자유롭게 승·하차 할 수 있는 방일 외국인 여행객 대상의 할인승차권이다.
오사카를 비롯하여, 교토, 나라, 미에, 나고야까지 긴테츠노선이 운행되는 모든 철도의 승·하차가 가능하며 새롭게 오픈한 주부공항이 자리한 나고야까지도 긴테츠레일패스가 이용 가능하여 한국으로부터 정기편이 취항중인 주부국제공항을 통한 나고야·간사이 여행에 매우 편리하다.
JR패스와 마찬가지로 일본에 관광 또는 비즈니스 등의 목적으로 방문한 방일여행자를 위한 특별할인티켓인 만큼 일본입국 시 재류자격이 90일 이하의 단기체류 상륙허가를 받은 해외여행객만이 구입, 사용할 수 있다. 일본 입국 후 현지에서 구입이 불가능하므로 출발 전 한국 내 대리점 또는 취급점(주요 여행사)을 통해 교환권을 구입하고, 일본 입국 후 긴테츠 주요 역에서 긴테츠레일패스로 교환하여 이용하게 된다. 교환을 위해서는 한국에서 구입한 교환증과 함께 90일 단기체류 자격을 가진 외국인 여행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여권을 제시하여야 한다.
유효기간은 사용개시일로부터 연속식으로 5일까지이며,  판매금액은 3,500엔(어린이 1,750엔)으로 매우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더불어 특급지정석차량(사전예약 필요)의 무료이용권도 3회분이 포함되어구 분가격성인어린이5DAY3,500엔1,750엔 추가요금의 부담 없이 지정좌석의 열차도 이용할 수 있어 편리성과 경제성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이다. ☞www.knt.co.jp/kokusai


●나리타공항과 도쿄도심을 경제적으로, Suica & N’EX
JR히가시니혼(JR東日本)이 발매하는 Suica & N’EX는 패스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도쿄 도내 JR노선의 이용권인 Suica와 나리타공항과 도쿄도심을 연결하는 공항쾌속철도인 N’EX의 승차권이 결합된 형태의 통합형 할인 승차권으로, 관광이나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나리타공항을 통해 일본에 방문하는 외국인 여행객에게 수도권에서 사용되는 교통카드시스템인 ‘Suica’의 편리성과 나리타공항과 도쿄 도심을 연결하는 고속공항철도인 ‘나리타 익스프레스(N’EX)’의 빠른 속도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발매되었다. 
발매금액 3,500엔 내에는 편도의 N’EX승차권(지정석 특급권 포함)과 도쿄 시내에서 JR선 및 지하철을 이용하거나 Suica대응의 매장을 통해 쇼핑 등에 사용할 수 있는 2,000엔 분의 금액이 충전되어 있어 단기간의 도쿄여행 및 출장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할인폭도 커 Suica & N’EX를 이용할 경우 보통의 티켓을 구입했을 때보다 도쿄역까지는 1440엔, 신주쿠역까지는 1610엔, 하치오지 및 타카오역 까지는 최대 3,000엔 까지 할인받을 수 있어 더욱 경제적이다.
방일외국인여행객을 대상으로 발매되는 만큼 구입 시 여권의 제시가 필요하며 일본 나리타공항 현지에서의 구입만 가능하다. 발매장소는 나리타공항 외국인 여행센터와 공항 제2빌딩(제2터미널) 외국인 여행센터가 연중무휴로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나리타공항역과 공항 제2빌딩역에서는 역시 연중무휴로 오전 6시 30분부터 오전 11시까지, 오후 7시부터 오후 9시 45분까지 총 4개소에서 발매된다.
우리의 충전식 교통카드 방식으로 패스가 설계되어 충전된 2,000엔 분의 금액은 도쿄 여행 시 JR 및 지하철(도쿄메트로) 등 대부분의 노선 탑승에 사용할 수 있으며, 남은 금액에 대해서는 기간제한이 없어 추후 도쿄여행 시 이용하거나 재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Suica & N’EX판매금액3,500엔(어린이 동일)세부내역N’EX 승차권Suica 충전금액1,500엔(편도)2,000엔접촉식카드로서 우리의 교통카드처럼 센서에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 간단히 이용할 수 있다. ☞www.jreast.co.jp/kr

ⓒ일본관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입력:2007.4.25>